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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er

[Marketing] 오늘와인한잔 대구동성로점 마케팅 컨설팅 #3. 2차 아이데이션

https://think-jerry.tistory.com/17

 

[Marketing] 오늘와인한잔 대구동성로점 마케팅 컨설팅 #1.프로젝트 킥오프

지인가 오늘 와인한잔 가게를 열었다. (사실 오픈한 지는 꽤 오랜기간 지남) ‘오늘와인한잔’ 이라는, 와인 한잔을 2900원에 판매하는 가성비 와인바였는데, 전반적으로 감성적인 컨셉의 저렴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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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오늘와인한잔 대구동성로점 마케팅 컨설팅 #2. 1차 아이데이션

https://think-jerry.tistory.com/17 [Marketing] 오늘와인한잔 대구동성로점 마케팅 컨설팅 #1.프로젝트 킥오프 지인가 오늘 와인한잔 가게를 열었다. (사실 오픈한 지는 꽤 오랜기간 지남) ‘오늘와인한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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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오프와 1차 아이데이션을 못 보신 분들은 참고! 

 

이전화 요약.

1.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매출 감소중인 ‘오늘와인한잔’ 동성로 점 마케팅 컨설팅. 매출액 플럭이 심한 문제 해결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시

2. 코시국이어서 장사가 잘 안된다고 하기엔, 다른 점포들은 다 잘하고 있었다. 즉 우리는 다른 문제를 찾아야 했다.

3. 오늘와인한잔은 주종 중에서도, 주종 내에서도 메리트가 크게 없는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재방문을 유도할 기재가 많이 부족한 상황

4. 시장 내에서의 매스한 위치는 그러했기에, 니치한 타겟을 중심으로 재방문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재가 필요했다.

5. 와인한잔에 방문하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구매력이 부족한 젊은 연인이나 여자들. 이들을 위한 코어 밸류를 갖추는게 중요했다.


와인한잔에 왜 사람들이 자주 방문하지 않나 살펴보았더니, 방문하는 고객들 대부분 저조한 와인 소비량을 가지고 있었고 이왕 마실거면 더 좋은 곳에서 마신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즉 아까 말한 주종 중에서의 열세와 주종 내에서의 열세 모두 가지고 있는 상황. 

 

또한 오늘와인한잔은 주변에 감성포차, 헌팅포차, 클럽 등이 즐비한, 말그대로 소주를 마시고 헌팅을 하는 분위기가 메인인 상권 중심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것이 더욱더 어려운 상황이었다. 

 즉 정리하자면, 문제는 아래의 두가지였다.

우리는 이 저조한 소비빈도를 조금이라도 해소할 수 있는 방향을 첫번째로 찾아보고자 했고, 주변 상권에서의 다른 기회점을 찾아보아야 했다.


아이디어A (실현가능성이 조금 낮았다)

이에 먼저 와인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의 정도부터 파악하고자 했다. 방문하는 사람들은 와인에 대해 관심은 꽤나 가지고 있지만, 와인에 대해 잘 인지하지는 못하고 있었다. 다시 말해서, 와인이라는 주종에 대해 가치장벽은 크게 느끼지만 진입장벽은 높게 느끼는 상황이었다.

즉,  와인한잔이 이런 진입장벽을 해소하여 인지욕구를 더 끌어올려줄 수 있는 입문 장소가 되어준다면, 사람들은 와인소비에 대한 동기가 자극되어 와인 자체에 대한 소비도 증가하고 오늘와인한잔에 대한 이미지도 굳힐 수 있을것이라 판단했다.

하지만 우리가 무슨 이마트도 아니고, 빠르게 주말 시간 내에 매출을 올려야 하는 소상공인인 만큼 느긋하게 다른 이들의 와인 입문을 알려줄 수 있는 시간적/공간적 리소스가 없었다. 이 때문에 이 아이디어는 잠정 보류하고자 햇다. 이에 두번째 아이디어에 더 집중하고자 했다.


아이디어B

동성로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헌팅과 즉석 만남을 위해서도 방문하지만, 핫플에 방문하고 젊은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서도 방문한다.

오늘 와인한잔이 헌팅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곳으로 가기엔 역부족인만큼, 우리는 이 두 번째 목적을 중심으로 노려야했고, 

이들이 핫플을 방문하고 인증하는 목적으로 동성로에 방문하고자 할 때 와인한잔에서 제시해볼 수 있는 이미지가 무엇인지 살펴봤다.

그 결과 인스타그래머블한 와인바에 대한 이미지와 인생네컷을 찍듯 추억을 인증할 수 있는 부분이 필요했다.

이에 기존 다른 와인바들에서 진행하고 있는 외인잔 수성펜 낙서와 폴라로이드 카메라 서비스를 제안했다. 다른 와인바에서 하고 인증하는 것을 즐긴다면 분명히 와인한잔 내에서도 인증하고 싶은 욕구가 있을것이라 생각했다. 이 두가지를 기본으로 제시했고 아래에는 추가적으로 진행해볼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었다. 

 

오늘 꽃한송이-주변 꽃집과의 제휴를 통해 방문하는 연인들이 꽃을 더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루트를 제공

오늘 공연한잔-입구의 작은 바테이블을 일부 변형하여, 주변 인디밴드 및 가수들을 초청하는 이벤트

오늘연애고사-오늘 와인한잔에 방문하는 연인들이 와인을 마시며 가볍게 풀어볼 수 있는 콘텐츠로서 제공

오늘토크박스-와인을 마시며 하는 대화는 소주를 마시며 하는 대화와는 다를것이라 생각하여 낸 박스. 좀더 낭만적이고 분위기 있는 대화를 통해 와인한잔에서의 경험이 가치있어지도록 하고자함.

 

즉, 이처럼 핫플 방문 및 추억 인증을 위해 동성로에 방문하는 사람들을 후킹할 수 있도록 아래의 장치를 고안

  • 오늘 낙서한잔(와인장 수성펜 낙서)
  • 오늘 추억한장(폴라로이드 사진 서비스)

여기에 더해 기존 연인들이 방문하여 보다 낭만적이고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아래의 장치들을 고안했다.

  • 오늘 꽃한송이
  • 오늘 공연한잔
  • 오늘연애고사
  • 오늘토크박스

이렇게 고안했고, 다음에는 네이버 플레이스를 어떻게 세팅하고 수정했는지로 다가오겠다 

-4편에 계속-